프로이트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심리학에 대해서 관심이 없더라도
한번쯤은 들어본 이름일텐데요,
성인과 아동의 성격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관심을 가지고,
성인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기의 어려움이나 과정을 알아야한다고
주장한 심리학자입니다.
특히 그는 개인의 성격이 5세에 대부분
결정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성격발달은 일련의 단계를 거치는 이동이며,
그 이동하는 영역을 통해 리비도와 성적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이것을 프로이트 심리성적 단계라고 부릅니다.
총 세단계에서 아동들은 갈등들에 직면하고,
갈등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과도한 리비도가
발생하게 됩니다.
총 우리가 사용하는 리비도는 제한이 있기에
한 단계에서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이후의 과정에서 이용할 에너지가 줄어들어
다음 단계의 갈등을 해결하기 어려워집니다.
고착은 두가지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데,
- 어떤 한 단계에 집착하게 된다면
그 다음 단계로 이동을 꺼리게 됩니다.
- 욕구가 깊이 좌절된 사람은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나아가지 못합니다.
이 두가지 경우 성격은 부분적으로
그 단계에 지속적으로 머무리게 됩니다.
오늘은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의
다섯 단계 특징과 비판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강기(Oral Stage)
구강기는 태어나면서부터
약 18개월까지 지속됩니다.
이 기간동안 아기와 세상의 상호작용은
대부분 입과 입술을 통해 발생하며
이 영역에 집중하며 만족합니다.
입은 긴장을 감소하는 원천이며(먹기),
쾌락적 감각들의 원천입니다.(맛보기, 핥기, 빨기).
이 시기의 유아들은 안전과 생존을 전적으로
부모를 포함한 다른 어른들에게
의존하므로 이 때의 기본적인 갈등 요소는
이 부분의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자 그대로 젖을 떼는 과정은
아이가 엄마를 놓아줘야한다는
압력을 받아 엄마에게 덜 의존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 중
구강기의 두가지 하위 단계
*구강기 합병단계
태어나서 6개월까지
유아는 특히 무력하고 의존적입니다.
이 시기에는 몇가지 성격 특성들이 발달하게 되는데,
낙관주의 VS 비관주의
신뢰 VS 불신
에 대한 일반적인 감성과 타인에 대한
의존성을 포함합니다.
*구강기 가학적 단계
태어나서 6개월 이후 이가 나면서
성적 쾌감은 이제 물기와 씹기에서 나옵니다.
이 시기 유아는 젖병이나 젖을 떼고
음식을 직접 물고 씹기 시작합니다.
언어적으로 공격적이고, 비꼬는 경향이
발달한다고 여겨집니다.
일반적으로 구강기 특성을 지닌 사람들은
세상과 연결하는 것은 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종류의 사람들에 비해 먹고, 마시는 것에
집착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입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긴장감소를 시도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것에
관심을 두며,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더 편하게 생각합니다.
항문기(Anal Stage)
심리성적 발달에서 항문기는
약 18개월에서 3세까지 지속됩니다.
이 기간 동안 항문이 중점적인 성감대이며,
성적 쾌감은 배설시 발생하는
자극에서 온다고 주장합니다.
이시기의 주요한 사건은 배변 훈련의 시작입니다.
많은 아동들에게 배변 훈련은 내적 충동의
자기 제어이며, 그것이 체계쩍으로
부과되는 첫 시기 입니다.
이 시기에 고착되어 나타나는 성격 특성은
배변 훈련이 부모와 양육자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시도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반응
아동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시간과 장소에서
배설하도록 노력하고, 성공한다면
아낌없이 칭찬을 받은 경우입니다.
이럴 때 아동은 적당한 때와 장소에서
무엇을 생산하는 것의 가치를 이해하게 되며
이 경험은 성인의 생산성과 창의성의
기초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부정적인 반응
잘한 일에 대해 칭찬보다는 실패에 대한
처벌과 조롱, 수치심을 강조하는 경우입니다.
*아동의 반응
- 항문기 배출적
아동이 부모가 원치 않을 때
힘차게 배설하는 등 반항하는 반응을 내보인다면
일련의 항문기 배출적 특성들이 발달합니다.
이는 더럽히고, 잔인하고, 파괴적인 감정을
밖으로 표출하는 경향입니다.
-항문기 보유적
아동이 대소변의 참는 반응을 보인다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데 있어
완고하고 강박적인 스타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색함, 고집은 배변 훈련에 대한
의지의 싸움에서 나오며, 이러한 특성이
발달합니다.
남근기(Phalic Stage)
아동이 태어나서 3살 - 5살 까지를 말합니다.
이 기간 동안 리비도 흥분의 초점은
생식기관으로 옮겨지고,
대부분 아동들이 생식기를 만지는데서
오는 감각적 쾌감을 자각함에 따라
자위를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처음에 성적욕망의 자각은 완전히
자기 성애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성적 쾌감이 완전히 자기- 자극으로부터
나오고 자기- 자극에 의해
만족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점차 리비도는 반대성의 부모쪽으로
이동합니다. 반대로 같은 성의 부모에게는
적대적이 되는데,
이는 다른 쪽 부모의 애정을 놓고 그들 사이에
경쟁이 자각되기 때문입니다.
소년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소녀는 일렉트라 콤플렉스
라고 불립니다.
잠재기(Latency Stage)
아동의 6세 -10대 초기
남근기가 끝나고 아동은 잠재기라고
불리는 비교적 고요한 시기로 접어듭니다.
성적이고 공격적 충동이 덜 활발한 때이며
이러한 충동의 약화는 일부는
신체 변화에서 기인하고, 일부는 성격과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측면이 나타나는데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아동들은 성실상 지적이거나
사회적인 다른 것을 추구하는데
주의를 돌리게 됩니다.
따라서 잠재기는 새로운 갈등에
직면해서 새 특성이 발현되기보다는
아동의 경험이 확장되는 시기입니다.
예를 들어 남근기에
채택된 부모와의 동일시는 종교적 인물이나,
선생님 등 다른 권위적 인물과의 동일시에
의해 보충됩니다.
성기기(Genital Stage)
청소년기 후반과 성인기에
사람들은 심리성적 발달의 마지막 단계인
성기기로 이동하게 됩니다.
만약 초기 단계들을 잘 거쳐 왔다면
리비도가 성기 주변에 조직화되어
안정된 상태로 이 단계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일생동안 그 곳에
집중된 채 남아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단계의 성적 만족은 초기단계의
그것과는 다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자기애적인 욕구를 갖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아동에게 쾌감을 주는 한에서만
관심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성기기에는 누군가와 상호적인
성적 만족을 나누려는 욕망이 발달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이기적인 이유가 아닌
이타적인 이유로 타인을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문제와 전망
성격이 어떨게 조직화되어있고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관한
정신분석적 견해는 그것이 발달되었을 때부터
영향력이 있지만,
논란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적인 주제가 처음부터
두드러지는 것에 대한 반감을 표명했으며
이 이론의 여러 측면들을 수용하길 꺼렸습니다.
과학자들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에 대해
다양한 이유들을 근거로 비난했습니다.
주된 이유는 이 이론을 검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심리성적 발달에서는 개념들이
애매하게 정의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리비도는 생리적 과정에서 나온
심리적 성질을 띈 성적 에너지라고 그는 말하지만,
정확히 그것이 어디서 나오는지,
그것의 본질을 성적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측정하는지 아무것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는 개념들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기에
문자 그대로 해석할지, 혹은 은유적으로 해석할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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